홈 >  학과안내  >  개요    인쇄하기
개요

•소개

정보사회에서 개인과 사회가 필요로 하는 정보를 최적으로 이용할 수 있도록 이론과 실무를 연구하는 것이 본 학문의 핵심이다. 정보사회를 선도하는 본 전공은 모든 정보의 체계적인 수집과 조직, 효과적인 제공을 위한 기법을 교육하여 도서관 및 정보센터의 실무에 적용시키고 학문적 이론체계를 정립하는데 주력하고 있다. 현재까지 배출된 졸업생들 가운데 720여명이 각지의 대학 및 공공도서관, 학교도서관, 언론사, 기업체, 연구소 등의 정보자료실에 진출하여 유능한 전문사서 또는 정보전문가로 활동하고 있다. 
이처럼 본 학과는 정보사회를 선도하는 정보전문가를 양성 배출하는 유망한 학과이다. 1997년에는 대학원 석사과정을 개설하여 문헌정보학의 이론적 연구와 발전을 도모하고 있다.

•진로

본 학과를 졸업하면 2급 정사서자격증, 교직이수자는 사서교사자격증 등을 취득하게 된다. 상당수는 각 대학도서관, 공공도서관, 학교도서관, 특수도서관의 전문사서로 진출하며, 기업체나 은행의 자료실 또는 정보센터, 정부 부처의 도서관 및 자료실, 방송사나 신문사의 자료실, 각종 출판사, 경제개발연구원, 한국학중앙연구원, 국방과학연구소, KIST, KIET, ADD 등의 기술정보실에서 정보전문가로 활동할 수 있다. 그리고 사서교사 자격증 소지자는 각급 학교에 진출하여 사서교사로서 교직과 사서직까지 동시에 수행하게 된다. 한편 정보사회의 유망직종인 정보검색사, 시스템분석가, 테이타베이스 관리자, 정보브로커로서도 활동할 수 있다.

•교육목표

- 정보사회의 구성원으로서 활동하는데 필요한 폭넓은 소양과 전문적 기술의 함양 
- 도서관 및 정보센터와 관련된 다양한 이론 지식 및 실무기법을 겸비한 유능한 전문사서의 양성